본문 바로가기
육아팁

눈 다래끼 자연치유 가능할까 원인알아보기

by HAM 함작가 2020. 12. 29.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눈 다래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눈다래끼는 주변에서 흔하게 생기는 것을 보기도 하고, 저도 어릴적에 자주 생기곤 했습니다. 저의 경우 약을 먹어도 나아지지 않아서 안과에 가니 수술을 해야한다고 해서 한번 했는데, 다 나아갈 때 쯤 한쪽 눈에도 또 생겨서 양쪽 눈을 다 수술을 했던 겅험이 있습니다.

다행이도 그 이후로는 생기지 않았지만 그 때 눈다래끼로 인해 수술을 했다는 것이 무척 억울하고 속상해서 울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희 딸이 어릴때 눈 윗쪽에 빨갛게 뭐가 생긴 적이 있었는데, 제가 수술했던 경험이 있어서인지 아기도 그럴 것 같아 걱정이 되어 안과에 갔었습니다. 그냥 일시적으로 빨갛게 올라온거였는데요. 그럼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다래끼 종류

우리의 눈에는 분비샘이 있습니다. 이 분비샘은 기름성분을 만들고,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걸 분비샘이라고도 하고, 기름샘이라고도 합니다. 이 기름샘은 눈물의 증발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눈 다래끼는 분비샘의 문제가 생겨서 발생을 합니다.

 

◈  겉다래끼

겉다래끼는 외맥립종이라고도 합니다. 눈꺼풀의 바깥쪽 기름샘에 염증이 생기며 눈꺼풀 바깥쪽에 나타납니다.

 

◈  속다래끼

눈꺼풀을 뒤집거나 아래로 내리면 농양점이 보입니다.

 

◈ 콩다래끼

콩다래끼는 입구가 막히면서 피지가 눈거풀판과 주위 연부조직으로 분비되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비감염성염증질환으로 붓기나 통증이 없습니다.

 

 

눈다래끼 원인

속다래끼와 겉다래끼의 경우 세균감염에 의해 생깁니다. 하지만 콩다래끼의 경우 기름샘의 배출로가 막혀서 기름이 고여 생깁니다. 기름이 고여서 피부 킽에서 단단하게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그런데, 속다래끼인지 콩다래끼인지 모르는 이유는 기름샘에서 생기기 때문에 두가지의 다른점을 구분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두가지의 차이점이 있다면 콩다래끼는 빨갛게 붓는 정도와 통증의 정도가 다른 두개보다는 통증이 덜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이 눈 다래끼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겉다래끼와 속다래끼의 경우 포도상구균 세균의 감염에 의해 생깁니다. 포도상구균은 피부와 손에 살고 있기 때문에 청결하지 않은 더러운 손으로 눈을 자주 비비게 되면 생깁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 자주 눈을 비비는데, 그런 경우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콩다래끼는 속눈썹 부근에 있는 기름샘의 배출로가 막혀서 생기는데, 배출이 되지 못하는 분비물이나 화장품, 마스카라 등을 사용하면 잘 걸릴 수 있습니다.

 

눈 다래끼 자연치유가 가능할까?

사람들이 가장 궁금한 점은 그냥 두어도 될까? 라는 것입니다. 겉다래끼의 경우 치료를 하지 않아도 2~4일 정도가 지나면 다래끼가 터지면서 고름이 배출이 되어 자연적으로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콩다래끼의 경우 작은 것들으 저절로 배출이 되거나 시간이 자나 차차 흡수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 다래끼 자연치유가 될까? 라고 생각을 하고, 진료를 안받고 그냥 두는 것보다는 2~4일정도 지난 후에도 나아지지 않은 경우는 안과에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눈 다래끼 치료

◈ 항생제

 

그럼 안과에서는 어떻게 치료를 할까요? 먼저 약물치료를 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이 가장 좋을 때는 48시간 이내입니다. 눈다래끼가 났을 때 빨리 가서 먹는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항생제 성분이 눈에 빠르고 정확하게 가기 위해서는 먹는것보다는 점안액이나 안약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것은 몸에 흡수되어 혈관을 통해 도달을 해야하는데, 다래끼의 경우에는 혈관을 통해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 온찜질

 

온찜질을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갑자기 눈꺼풀이 이상하다고 느껴져씅ㄹ 때 따뜻한 수건으로 하루에 3~4번정도 10분정도 눈꺼풀에 덮어줍니다. 그러면 온찜질을 해주면 고름이 표면으로 올라오게 해주고, 고름과 기름을 녹여서 잘 배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절개배농

 

약을 먹고 온찜질을 했는데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절개배농을 해야합니다. 제가 두번을 했었는데, 크기가 크고 농이 잡혀있으면 절개배농을 해서 고름을 짜내야합니다. 그리고, 수술 후 항생제를 복용해야합니다.

 

◈ 주사치료

어린 아이의 경우 절개배농을 위해 국소마취를 하지 못하고, 전신마취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콩다래끼 부위에 직접적으로 주사를 놓는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그리고, 콩다래끼의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로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눈 다래끼 예방

어떻게 하면 눈 다래끼를 예방을 할 수 있을까요? 콩다래끼를 제외하고는 포도상구균으로 생기기 때문에 평상시에 손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눈을 세척할 수 있는데, 어린아이는 잘 하기 어렵겠지만 어른들 같은 경우는 세척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경우 세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면봉을 이용해서 눈꺼풀 주변을 주기적으로 닦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눈다래끼 전염

대부분 사람들이 전염이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결막염이나 아폴로눈병은 전염이 되지만 눈 다래끼는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집을 안보내거나 하지 않아도 되지만 같은 수건을 쓴다거나 하지 않는 것은 좋겠죠.

 

오늘은 눈 다래끼 자연치유가 가능한지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다른 육아팁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돌이후 분유보다는 우유가 나을까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아기가 성장하면서 매일 하나씩 고민거리도 생기고 걱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저희 딸의 경우 모유에서 분유로 바꾸는 과정도 무척이나 힘들었어요. 먹으면 다 토해버리

good-luck81.com

 

 

아기 납작한 뒤통수 사두증이 뭘까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아기 납작한 뒤통수에 대해 알라보려고 합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짱구베개를 구입하면서 납작하지 않게 예쁜 뒤통수를 만들기 위해 엄마들은 계속 신경씁니다.

good-luck81.com

 

 

아기변색깔 아픈게 아닐까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은 아기변색깔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첫 엄마가 되고 나면 하나부터 열까지 고민스럽고, 걱정이 되는 부분이 참 많습니다. 내 몸도 살피기 힘든 상황에

good-luck81.com

 

밤중수유언제까지 끊기 도전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저는 딸을 키울때 고민이 되는 부분이 밤중수유 언제까지 해야하나? 라는 생각을 했어요. 제발 푹 자고 싶은데, 언제까지 중간에 일어나서 수유를 해야하나? 라는 생각을

good-luck81.com

 

 

신생아 대천문 닫히는시기 소천문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아기가 태어나기 전부터 산모들은 자신의 몸부터 시작해서 새로운 것을 많이 경험을 하게됩니다. 그러다보니 작은것에도 걱정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 딸을 낳기

good-luck81.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