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팁

아이가 체했을때 증상 대처법 주의점 정리

by hamlove 2024. 3. 10.
반응형

어린 아기들일 수록 소화 기관이 아직 많이 발달하지 않아  체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아이가 체했을때  초보엄마 뿐 아니라 모든 엄마들은 놀라곤 합니다.. 오늘은 아이가 체했을때 증상과 대처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 아기체하는 이유

 
아이의 소화기관은 아직 안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이 미숙합니다. 그리고 한번 체하게 되면 체증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이가 너무 자주 체한다면
 
- 선천적으로 위장기능이 아주 약한 경우
-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경우
- 소화하기 힘든 음식을 먹었을 경우
- 억지로 남은 음식을 먹었을 경우 
 
이러한 경우가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  아이가 체했을때 증상

 
- 기운이 없어요.
- 어린 아기들은 울음으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 구토와 설사 증상이 나타납니다.
- 배에 통증을 호소합니다.
- 머리가 아프다고 해요.
- 속이 울렁거린다고 해요.
- 손발이 차요.
- 37~38도 정도의 미열이 나타나요.
- 어지럽다고 하고 식은땀을 흘려요.
- 평소보다 배변 상태가 다르거나, 배변을  잘 못 보기도 하고 독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 식욕이 떨어져 잘 먹던 아이도 평소만큼 음식을 먹지 못합니다.
 
급체 했을 경우 위의 증상과 함께 고열과 식은땀 몸살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나게 되고, 더 심한 경우에는 실신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가볍게 체한 것인지 심하게 급체를 한 것인지 우선적으로 살펴 보셔야 합니다. 
 
 
 
 

◆ 체하지 않는 생활습관

 
- 끼니를 잘 챙긴다. 
-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폭식하지 않게 해준다.
- 따뜻한 물을 조금씩 자주 먹여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인다. 
- 음식은 천천히 잘 씹어 먹도록 습관을 들인다.
- 아이가 쉽게 씹어 먹을 수 있는 간식을 제공한다.
 

 
 
◆  체했을 때 대처 방법

 
● 배와 등을 마사지 해준다.
 
손으로 부드럽게 등과 배를 슬어주고 배에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통증을 완화 시켜주고 위장을 원활하게 해줘서 막혀있는 음식물과 장에 차 있는  가스 및 변이 내려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아이 손을 지압시켜준다.
 
엄지와 검지 사이에 위치한 합곡혈을 지압해주세요. 지압을 해주 실 때 통증이 느껴지는 부분을 계속 눌러 주면 좋습니다.
 
 
 
● 토를 하게 도와 줍니다.
 
아이를 엎드리게 한 뒤 등 위쪽을 가볍게 두드려 주시면서 토하게 해주세요. 또는 아이를 눕혀 고개를 옆으로 돌리고 토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 억지로 음식을 먹이지 마세요.
 
아이가 체했을때 음식을 거부한다면 억지로 먹이지는 마세요. 오히려 한 끼 정도 속을 비워 준 다음에 죽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여 주시는 게 좋습니다. 
 
( 밀가루음식, 단단한 고기,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찬음료나 빙과류, 신맛 강한 과일, 유제품은 한동안 안 먹이시는게 소화기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 매실차, 생강차, 보리차를 주세요.
 
이는 소화와 복통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일시적으로 소화 개선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 위장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불량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마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꼬옥 안아주세요.
 
아이가 체했을때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한 아이를 안아주고 토닥여 주면서 대화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체기가 있다고 매번 소화제를 먹이면 자생 능력이 떨어져 비위를 더욱 악화시키므로 되도록 안먹이시는게 좋은데 아무리 해도 안 될 때에는  소화제를 먹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반응형

 
 
 

◆  아이가 체했을때  주의할 점 

 
가정에서 제대로 소독하지 않은 바늘로 손을 따는 것은 피부와 혈관이 약한 소아들의 피부 조직 손상과 감염의 위험성이 큽니다. 또한 현소판 문제 등 기저질환이 있거나 영아 및 허약한 아이들은 대량출혈, 어지러움, 식은땀 등의 부장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함부로 손을 따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체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 후 가볍게 걷거나 움직이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도 약간 빠르게 걷는 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면 위장기능을 원활하게 해주어 소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자주 배가 아프다고 하거나 체해서 고생하는 아이라면 그로 인해 먹는 양이 적거나 소화력이 부족하여 성장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따라서 이럴 경우 전문의의 상담을 받으시고 아이에게 맞는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아이가 체했을때 참고해주세요.
 
 
◆ 함께 보면 좋은글
 

 

어린이 무릎통증 성장통 주요 증상과 특징

흔히 아이들이 무릎이 아프타고 하거나 욱신거림 혹은 통증을 호소할 때 성장통이 왔구나라고 생각하는데요 특별히 다친 곳이 있거나 수술등의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면 더 세심하게 살펴봐야

good-luck81.com

 

아이돌봄지원사업 대상 기준 신청방법

맞벌이 가정 및 양육의 공백이 발생한 가정을 대상으로 도우미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서 아이를 돌봐주는 서비스입니다. 아이돌봄지원사업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아이돌봄지원사

good-luck81.com

 

 

아이 결막염 원인 증상 치료 예방 방법

아이를 키우게 되면 걱정이 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늘은 눈에 관련된 질병인 결막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결막염은 어린 시절부터 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부모는 아

good-luck81.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