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팁

신생아 휜다리 원인 종류 치료방법

by hamlove 2023. 7. 7.
반응형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주의를 해야할 부분이 어떤 것이 있는지 주변사람한테 듣곤 하죠. 그 중에 아이의 다리모양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오늘은 신생아 휜다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휜다리

 
모든 어린이는 O자형 다리를 가지고 태어나서, 3~4세 경에 X자형 다리로 되었다가, 6~7세 이후부터 성인에 이르게 되면서 약간의 O자형 다리로 성장하게 되는데, 이는 정상적인 발달 과정입니다.
 
성장하면서 무릎관절각은 변화하므로 환자의 연령에 따라 그 정상 여부를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확인받는 것이 좋습니다. X자형 다리는 X-ray 촬영을 통해 방사선 사진에서의 변형 정도로 고관절이나 슬관절의 변형 여부를 확인합니다. 드문 경우지만, 틀어진 발목에 의한 X자형 다리도 있을 수 있습니다. 8세 이상이면서 O자형 다리가 심해지는 경우에서는 무릎이나 발목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 휜다리 원인

 
태아는 임신기간동안 좁은 자궁안에 웅크린 자세로 있게 됩니다. 이과정에서 태아의 뼈와 관절이 휘어지거나 뒤틀리기 때문에 출생 직후에는 O형 휜다리가 됩니다. 이시기에부모들이 자녀들의 신생아 다리 휨을 걱정하지만 이것은 정상적인 발육과정으로, 치료를 하지 않아도 85%의 경우에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게 됩니다. 
 
보통 한돌 반이나 두돌이 지나면서 곧은다리가 되고, 이시기가 지나면 오히려 x형 휜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용수철이 눌렸다 펴지면서 제모습을 찾기 전에 반작용에 의해 원래의 길이보다 늘어나는 과정을 거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휜다리 종류

 
휜다리에는 O자형 다리와 X자형 다리가 있는데, 무릎관절의 중심이 바깥에 놓이면서 무릎관절이 활 모양으로 휘어진 상태를 O자형 다리라고 하며, 똑바로 섰을 때, 무릎 아래가 서로 닿지 않고 X자 모양으로 발목이 바깥으로 벌어진 다리를 X자형 다리라고 합니다.
 
정상적으로 신생아는 약간의 O자 다리(내반슬)를 보이며 태어나고, 걷기 시작하면서 점차 X자 다리(외반슬)로 전환되어 만 3-4세 때 외반슬 변형이 가장 심해 보이다가 점차 다리가 펴지며 만 6-7세 경에는 성인과 같은 정도의 다리 정렬을 가지게 됩니다.
 
어렸을 때 다리가 휘어 보이는 소견은 정상적인 소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든 아이가 같은 나이 때 같은 정도의 신생아 다리 휨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3~4세 이전까지 약간의 O자 다리 또한 정상적인 아이에서 관찰될 수 있는 소견입니다. 하지만
 
만 5세 이후까지 O다리가 잔존해 있으면 O다리의 원인을 찾고,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한 O자 다리는 미용적으로도 보기 안 좋을 뿐만 아니라, O자 다리의 경우 체중이 무릎 관절에 고르게 전달되지 못하고 무릎 관절 내측 부분에 집중되어 전달되다 보니 심한 이상이 장기간 지속되면 조기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종아리뼈(경골)의 내회전 변형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보상으로 고관절의 과도한 외회전이 동반되고, 보행 시 에너지 소모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X자 다리의 경우도 미용상 문제뿐만 아니라, 보행 시 양쪽 무릎이 부딪히는 문제(knock-knee)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양쪽 무릎이 부딪히지 않도록 다리를 벌려서 걷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슬개골의 외측 아탈구가 동반되면 슬관절 전방 통증과 슬개골 불안정성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 휜다리 치료방법

 
● 관찰 치료
 
나이가 지남에 따라 특이사항이 있는지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 보조기 치료
 
보조기의 종류는 여러가지입니다. 오다리 보조기와 x다리 보조기, 그리고 평발이나 하지부동에 따른 보조기가 각각 다릅니다. 족부 보조기는 평발과 길이 차이가 있는 경우에 사용하게 되며 신체의 정렬을 맞춰줍니다. 나무도 곧게 있는 나무가 잘 자라듯이 성장기의 어린아이들에게 정렬을 맞춰주어 잘 자라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트 보조기는 취침 시 채워주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스스로의 의지가 약한 어린아이가 나이트 보조기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어서 부모나 아이가 모두 힘들어 하기는 하나 x다리에 있어서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하지만, o다리의 경우는 치료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보조기 착용 시기는 어린아이가 변형이 빠르게 온다면 3~4살에도 진행하기는 하지만 쉽지 않은 치료이기 때문에 보통은 초등학생 정도 이후에 착용을 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수술적 치료
 
휜 다리가 심한 경우는 성인과 마찬가지로 절골술을 통해 진행을 하게 됩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성장판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깥쪽 성장판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면 안쪽 성장판만 자라기 때문에 정렬을 맞춰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정렬이 된 이후 반대쪽으로 기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장판 수술은 예측이 가능하다면 아주 좋은 수술이나 현재까지는 그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수술 결정하는 방법은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추적 관찰을 통해 변형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휜다리 예방법

 
먼저 기본적으로 아이가 앉는 자세를 잘 살펴주셔야합니다. 무릎을 꿇고 앉는다던지 W자세로 앉는다던지 평소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의 뼈는 유연하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로 다리가 틀어질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좌식생활을 피해주시는게 가장바람직합니다. 만약 좌식으로 앉게 되었을때는 다리를 앞으로 핀상태로 앉는게 좋습니다. 아이가 자랄수록 길들여진 습관은 쉽게 고치기가 어렵기 때문에 어릴때부터 올바른 자세를 가지도록 지도하는게 좋습니다. 자세의 중요성을 아이에게  교육해주시고 아이가 올바른 자세로 앉게되었을때 칭찬을 자주해줍니다.
 
단, 이미 휘어져있는상태라면 습관만으로는 개선할 수 없으니 반드시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으로 상태를 확인해줍니다.
 
신생아 휜다리 원인 종류 치료방법데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 함께 보면 좋은글

 

아기 팔자걸음 안짱다리 까치발 다니는 아이

아기가 태어나면 어떤 행동하느냐에 따라 걱정이 많아지곤 합니다. 남들 아가는 안그런데, 내 애는 왜 그럴까? 하는 걱정스러움이 있는데요. 오늘은 아기의 걸음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아이

good-luck81.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