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2023년 2월 주요 증시 일정 정리

by hamlove 2023. 2. 3.
반응형

2월 첫째 주 미국의 금리 결정이 있습니다. 금리결정과 함께 FOMC기자회견이 있으며 2월 셋째 주에는 14일 1월 CPI지수 발표도 있는데, 아래의 2023년 2월 주요 증시 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일 : ECB 통화정책회의


미국 FOMC 일정이 끝난 이후 바로 ECB 통화정책회의 일정이 잡혀있습니다. 지난 12월 0.5%를 인상하며 2.5%가 되었고 예상하고 있는 최종 금리는 3.25%인데요. 이번 회의에서 또 한 번 자이언트 스텝을 밟아 3.0%가 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연준과 ECB 모두 마찬가지로 최종적인 통화정책 방향을 3월로 잡고 있기 때문에 이 시기를 기점으로 어떻게 나아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현재 ECB 내에서도 독일 총재인 요아힘 나겔 분데스방크를 비롯해 프랑스 총재인 프랑수아 빌레로이 드 가세요, 오스트리아, 핀란드, 네덜란드, 발트해 국가들 모두 3월까지 0.5%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상하고 있는 최종 금리인 3.25% 보다 높은 3.5%까지 갈지 궁금해집니다.


◆ 2일 : BOE 통화정책회의


BOE 또한 0.25% 인상이냐, 0.5% 인상이냐의 여부를 두고 의견이 분분한 상황입니다. 2022년 12월 당시 0.75%로 예상되었던 수치에서 0.5%로 낮췄던 이력이 있었는데 베이비 스텝 및 자이언트 스텝에 대하여 양측의 입장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베이비 스텝 :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경제가 약해지면서 속도를 줄일 것, 영국 종합 구매관리자 지수의 예상보다 빠른 하락.

▶ 자이언트 스텝 : 인플레이션의 양상이 미국과는 다르게 진행 중 (유로존 근원 인플레이션 11월 5.0% -> 12월 5.2%), ECB 관계자들의 매파적인 태도 등.


◆ 7일 : RBA 통화정책회의


RBA 통화정책회의는 개인적으로도 처음 보는데요. 다름 아닌 호주중앙은행에서 열리는 통화정책회의로 미국이나 유럽, 일본에 비해 호주에서 결정되는 내용보다는 파급력이 그다지 크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지난 2022년 12월 6일에 열렸던 회의 결과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금리는 향후 추가적으로 인상할 것
▶ 기준금리는 이전의 2.85% -> 3.10%로 0.25% 인상.
▶ 0월 물가 상승률은 6.9%를 기록, 임금 상승률 또한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중.
▶ 현재의 호주 시장은 경제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으며 노동시장 또한 타이트함.
▶ 인플레이션 수치는 2~3%로 되돌리는 것을 우선으로


◆ 9일 : 한국 옵션만기일

◆ 9일 : MSCI 분기 리뷰


이번에 MSCI 분기 리뷰에서는 지난 리뷰에서 편입하지 못했던 카카오페이의 신규 편입 여부가 제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MSCI에 편입이 된다면 대표적인 장점으로 패시브 펀드 자금 유입을 꼽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중립 상태이긴 하지만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함께 예상되는 종목입니다. 신규 편입이 된다고 해서 무조건 호재로 인식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들어 오름세를 탔다고 하지만 이보다 앞서 1월 초~충순의 주가를 살펴보면 종가 기준으로 더 높았기 때문에 투자에는 유의를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 14일 : 미국 CPI (16일 PPI 발표)


경제 흐름의 중요 척도로 판단되는 미국 CPI 발표 일정도 있습니다. 2022년 6월 9.1%를 찍은 다음 지속적으로 둔화하고 있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금리 인상 또한 종료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시선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 발표된 CPI가 6.5%로 2021년 10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고 PPI는 6.2%를 나타냈습니다. 하향 기대감을 높이고는 있지만 이에 반하는 증시 상황도 염두를 해두어야 하겠습니다.

◆ 20일 : 미국 휴장


워싱턴의 탄생일로 불리는 대통령의 날로 인한 미국 증시는 휴장 합니다.

◆ 23일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 24일 :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1주년


단기간에 끝날 줄 알았던 러-우 전쟁이 벌써 1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전쟁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는 없지만 전 세계적으로 각종 원자재 공급이 어려워지고 있는데 하루빨리 전쟁이 종료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 27일~3월 2일 : MWC 2023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3대 IT 전시회인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가 개최됩니다. 이번 행사는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열리지 못했던 것을 뒤로한 첫 오프라인으로 치러지는데 국내 통신 3사 대표들이 이번에도 참석할 가능성을 높게 두고 있습니다. 앞서 2022년에도 현장을 찾은 바가 있었기 때문에 기대감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이번 행사의 주요 키워드는 AI입니다. (5G는 어느새 사라져 버린 느낌..) KT 구현모 대표가 기조 연설자로 나서며 탈통신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는 전략을 발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 각 통신사 별 신사업으로 내세우는 것은 SK텔레콤은 메타버스, KT는 디지코, LG유플러스는 U+3.0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