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사준비체크리스트 총정리

by HAM 함작가 2020. 12. 7.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이번에 저는 이사를 가게 되었는데요. 왜이리 귀찮은지 준비를 하지 않고 있다다 오늘부터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이사 준비를 하면서 다음에는 이사갈일을 만들면 안되겠지만 아니 더 큰집으로 이사갈 날을 기대하면 까먹을 수 있을 것 같아 기록에 남기려고 합니다. 저처럼 이사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부동산에서 다녀가고 나서 이사날짜가 정해졌으면 가장 먼저 알아봐야할 부분은 이사업체 견적을 받는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이사를 검색을 하고 몇곳을 예약을 했습니다.

 

 

이사견적 알아보기

사실 계속 귀찮아서 꼼지락 거리고 알아보지 않았더니 시어머니께서 몇곳을 전화해보시고는 저에게 빨리 알아보라고 하시더라고요. 지인들도 너무 늦게 알아보면 금액을 마구 올린다고 하면서 시간을 갖고 알아봐야한다고 하셨습니다.

 

 

한 두달정도 전에 미리 예약을 하시는 것이 좋고, 최소 한달 전에는 견적을 내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지금 사는 곳에 이사오면서 알고 계시는 분께 또 이사를 맡겼는데, 그 당시에 제가 그 전에 했던 팀원 그대로 해달라고 했는데, 다른분들이 오셨더라고요. 진짜 엉망이었습니다. 계속 핸드폰을 하는 사람도 있고, 정리를 너무도 못했기에 이번에는 전에 했던 업체랑은 하지 말아야겠다 싶었습니다.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면 이렇게 문자가 오고, 좀 지나고 나서는 전화가 옵니다. 오늘 알아보았던 영구크린의 경우 하시는 말씀이 100만원 미만은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이 아저씨가 불친절한것인지는 모르지만 참 당황스러웠습니다. 

 

이사는 상황이 다 다릅니다. 기존에 있던 것을 다 버리고, 짐이 많이 없는 상태로 가는 경우도 있는데, 와서 보지도 않고, 무조건 100만원이 넘는다고 하니 어처구니가 없더라고요.

저는 이사짐이라고 하기는 그렇고, 어머님 댁에 침대와 가전제품만 보내는거라서 짐이 많지 않고, 정리도 필요하지 않는 상황이었는데 말입니다.

 

이런 경우 그냥 용달로 하라고 하십니다. 이사짐은 처음부터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짐만 옮기면 용달이 좋고, 만약 박스같은게 필요하다면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박스만 대여하는 곳이 있더라고요.

 

이사업체를 알아볼 때 주의해야할 점.

-하루에 한팀만 하는 곳
-추가요금이 없는지 확인을 꼭 받을 것.
-보증보험이 가입되어있는지 체크할 것(배상보험이 가능함)

 

지인이 했던 곳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없다면 이것 저것 알아보셔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주청소 알아보기

이사견적도 다 냈다면 입주청소를 알아봐야합니다. 지금 이사온 곳도 에전에 이사한곳도 다 입주청소를 했는데요. 처음에는 내가 해야지 돈 절약해야지 라는 생각을 했지만 그런 생각은 하지마세요.

집을 혼자 청소한다는거 진짜 무리가 있더라고요. 저는 23평에 십만원 좀 넘는 가격에 했는데, 무척 만족했습니다.

 

 

가전제품이나 가구를 들인다면 한달정도 전에 예약을 해야합니다. 은근 뚝딱 오지 않더라고요. 시간 약속을 잡는데, 미리 예약을 해야 원하는 날짜에 가구나 가전 제품을 받을 수 있답니다.

 

 

짐 정리하기

사용할 짐과 버릴것을 체크합니다. 저는 정리병에 생기면 모두 버리고, 정리할 수 있는 것을 구입을 합니다.

한달 전부터 하나씩 버리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면 이사 전에는 조금 힘들 수 있긴 하지만 이렇게 해두면 이사를 하고 정리를 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폐가구들은 인터넷에 신고를 하고 출력해서 붙여놓으면 슈퍼나 주민센터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이렇게 정리를 합니다. 이사갈 곳에 배치할 공간을 체크했다면 바로 올려놓을 수 있도록 라벨을 붙여서 해둡니다.

그러면 진짜 수월합니다.

 

 

이사 아파트 관리소 알리기/ 수도, 도시가스

이사날짜를 관리소에 알리고, 이사당일까지 정산 관리비와 수도, 도시가스비를 정산을 합니다.

아마 도시가스의 경우 살고 있는 곳 쪽으로 전화를 하면 바로 정산이 가능합니다.

 

 

배치도 전달하기

사실 전에 이사했을 때는 박스에도 색깔테이프를 붙여두고 신경을 많이 썼어요. 그렇게 하면 훨씬 수월할 것 같아서요. 뭐 그정도까지는 안해도 되지만 미리 배치도를 만들어서 드리면 이사업체에서 일하시기 훨씬 수월 하답니다.

 

오늘 제가 알아본 것들입니다. 혹시라도 더 생기면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사준비 잘하세요.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