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팁

신생아 유두혼동 원인 예방법

by hamlove 2024. 6. 19.
반응형

아기가 엄마의 젖을 잘 먹지 못하고 유방 가까이 다가가면 보채거나 울거나 젖을 거부한다면 엄마는 좌절하게 되며 엄마를 거부하고 있다는 느낌의 감정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모습을 보이면 아기의 양육에 대한능력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 엄마의 감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으며 아기가 보채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잘못하였거나 아기를 잘 돌보지 못해서 그런가란 생각에 죄책감을 느끼시는 맘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오늘은 모유수유를 하고 계신 맘분들이 궁금해 하는 유두혼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유두혼동

 
신생아는 출생 후 곧장 신생아실로 옮겨져 일반적인 처치를 받은 후 엄마 젖을 먹기 전에 젖병을 이용해 수유를 시작하게 됩니다.
 
젖병을 먼저 접하게 된 아기는 엄마 젖을 입과 혀로 밀어내거나 보채고 젖병을 빨 때처럼 엄마 젖을 빨거나 깨물어 유두에 통증이나 상처를 내기도 합니다. 또 엄마 젖을 빨던 아기도 젖병이나 노리개 젖꼭지를 생후 4주 이전에 사용하게 되면 종종 젖 먹기를  거부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를 말합니다. 
 
 
 
 

◆  유두혼동 원인

 
젖병이나 인공 젖꼭지의 조기 사용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데 엄마 젖을 먹을 때와 젖병을 빨 때 아기 혀의 움직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엄마 젖을 빨 때는 혀를 이용해 훑어서 빨아먹는데 젖병을 빨 때는 젖병에서 분유가 쉽게 나오기 때문에 혀와 입술을 이용해 너무 많이 나오는 것을 막아가면서 먹게 됩니다. 엄마 젖을 빨 때와 우유병을 빨 때 혀가 정반대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종종 혀로 엄마 젖을 밀어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젖병 구멍을 혀로 막던 버릇 때문에 생기는 거예요. 엄마 젖을 잘 먹던 아기도 출생 후 4주 이전 한두 번만의 인공젖꼭지 경험만으로도 유두혼동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유가 힘들다고 쉽게 젖병을 물리게 되면 기다릴 필요없이 우유가 마구 나오는 젖병에 익숙해져서 엄마 젖을 깊숙이 물려고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모유수유를 힘들게 할 수 있으니 완모를 위해서는 되도록 인공젖꼭지를 물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  유두혼동  예방법

 
젖병 사용을 병행할 계획이라면 모유수유에 어느 정도 학습된 상태가 되는 생후 4주 이후에 젖병을 사용하면 유두의 혼동이 비교적 덜 생깁니다. 
 
▶ 가능하면 분만 후 조기에 모유수유를 시작합니다.
 
▶ 인공젖꼭지의 사용을 중단하고 젖양 보충을 위해 컵이나 스푼수유를 시작합니다. 
 
▶ 출산 전후로 정확한 모유수유 교육을 받게 되면 출산 후 관리가 잘 이루워져 혼동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유두혼동을 보일 땐 이렇게 해보세요 

 
유두혼동이 생겼다고 모유수유를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처음에는 전혀 젖을 물지 않으려 하던 아기도 엄마의 노력으로 다시 젖을 잘 물 수 있게 됩니다. 혼동이 심한 아기라면 원칙을 갖고모유수유를 시도해 보도록 합니다. 혼동이 생긴 아기에게는 배가 너무 고픈 상태에서 젖을 물려서는 안 됩니다. 
 
모유는 젖병과 달리 젖이 사출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나오지 않는 모유를 먹기란 더 힘들 것입니다. 
 
아기가 엄마 젖에 오는 것조차 거부를 한다면 억지로 물리려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싫어하는 아기에게 억지로 젖을 먹이려고 하면 엄마 젖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루 동안은 컵 수유나 
 
스푼 젖병을 이용해 수유를 해주세요. 그러다가 아기가 원할 때마다 젖을 물려줍니다. 거부하면 아기를 싸서 편안하게 한 후 다음날 시도합니다. 엄마 젖을 편안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배고프기 30분 전부터 수유를 시작하고 엄마 젖을 먹기 시작하면 익숙할 때까지 인공젖꼭지 사용을 중지합니다. 
 
 
 

 
◆  심한 유두혼동을 보이는 아기에게

 
아래쪽과 바깥쪽으로 혀를 눌러 손가락 운동을 해주면 젖병에 익숙해져 수유 시 입안에서 나오지 않았던 혀가 밖으로 나오게 돼 엄마 젖을 효율적으로 빨 수 있게 됩니다. 
 
● 손가락 운동방법  
 
▶ 제일먼저, 엄마는 손톱을 짧게 자르고 손을 깨끗이 씻어요.
 
▶ 검지 손톱이 아기 혀 쪽을 향하도록 아기 입에 넣어요. 
 
▶ 손가락을 넣을 때는 한마디나 한마디 반 정도를 넣어 30초 동안 
 
▶ 혀를 눌러 줍니다.  손가락을 서서히 돌려 손톱이 
 
▶ 아기 입천장에 오도록 회전합니다.  다시 손가락으로 아기 혀를 30초간 눌러줍니다.  아기 혀를 압박하면서 서서히 손가락을 빼냅니다.  아기에게 젖 물리기 전 이 운동을 여러 번 반복합니다.
 
 
 
●  젖거부 시
 
젖양이 부족하거나 나오지 않아도 젖 먹는 것을 싫어하거나 거부할 수 있지만 젖양이 너무 많고 젖이 세게 나와도 아기들은 먹는 것에 적응하지 못하고 힘들어 하게 됩니다. 
모유가 나오는 속도가 너무 빠르게 되면 젖을 먹다가 사례가 걸리게 되고 수유 중 공기를 많이 삼키게 되면서 배앓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것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면 아기들은 젖 먹는 것이 괴로워지고 힘들어 먹다가 울기도 하며 힘들어 몸을 활처럼 뒤로 젖히면서 울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원인은 젖양이 많아 젖양을 줄이기 위해 한쪽만 먹이고 반대쪽 유방의 모유를 비우지 않은 상태로 정체시켜 놓았다가 그 다음 수유를 하는 것이 원인이며 유방안에 뭉쳐있는 경결이 심하여 유방의 압이 높아지면서 강한 사출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한쪽 수유 후 먹이지 않은 쪽 유방은 편해질 만큼 유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아기가 젖거부의 단계로 들어가기 전에 모유수유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글

 

생리전가슴통증 가슴 뭉침 생리전증상 사라짐 증후군

여성들은 생리를 하기 전 하고 있을 때 등 참 불편함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생리 전가슴통증 가슴 뭉침 생리 전증상 사라짐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생리전가슴통증

good-luck81.com

 

 

임산부 가슴통증 이유 관리방법 정리

임신중 복통은 너무 유명해서 알지만 가슴통증은 왜? 뭣때문에? 라고 생각 하실 수 있어요. 은근 많은들 겪는 증상이라 알아두면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을실꺼라 생각이 들어 임신했을때 누구나

good-luck81.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