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더운 날씨와 습한 날씨로 인해 에어컨을 풀가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틀고 있으면서도 전기세에 대해 살짝 걱정이 되는데요.기본적으로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실천할 수 있는 방법과 에어컨 전기세 절약, 계산방법 한국전력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 처음 가동시 강풍으로 가동 후 희망온도 설정
처음 가동할때 에어컨 전력은 가장 많이 소비됩니다. 강풍을 통해 실내온도를 빠른 속도로 낮추고 그 뒤 희망온도 예를들면 26도로 유지하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에어컨 사용 전 필터 청소 및 실외기 청소
실외기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실외기는 보통 실외기실에 있는데 먼지가 잘 쌓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필터 및 실외기를 청소해 냉방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한번 작동하면 오래 틀어 주기
에어컨을 켰다 껐다 하면 오히려 전력 소비량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 반대로 정속형 에어컨은 껐다켰다 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인버터 에어컨이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끄고 켜는 행동을 반복하는게 더 안좋습니다.
▶ 써큘레이터 같이 사용
공기순환을 목적으로는 써큘레이터만한게 없습니다. 선풍기와는 또 다른 용도인데요. 선풍기는 단순히 시원한 바람을 쐬는 것이라면 써큘레이터는 공기 순환이 목적입니다.
▶ 전기 콘센트 뽑기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방법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는 안쓰는 전기 콘센트는 뽑는게 기본입니다. 예를 들면 밥통의 경우 보온모드는 전력을 엄청 소비하는 제품입니다.
◆ 전기세 계산 방법
한전 사이버지점 검색 후 접속-우리집 전기요금 조회-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클릭.
전기요금 계산기를 통해 계산도 가능합니다. 계약종별 요금표를 통해 기본요금((1KW 당)과 계절별 사용요금(1KW 당 여름철, 봄가을철, 겨울철 요금단가)을 알아야 합니다.
▶ 계산 방법
기본요금 + 요금적용전력량 x 요금단가 + 피크전력(최대수요전력) x 중요하게 알아야 할 부분은 "기본요금 + 전력량요금"입니다.
에어컨에 표시된 소비전력과 하루 사용 시간을 입력하면 됩니다. 전기요금 계산기를 통해 얼마나 부과될지 예상을 해줍니다.
○ 계약종별선택 : 일반적으로 가정집은 주택용(저압)입니다. 다만 아파트에 따라 고압일 수도 있어요.
-용도 : 주택용(저압)
-주거구분 : 주거
-대가족요금, 생명유지장치 요금 : 출산가구
조건선택 하위메뉴도 선택하면 됩니다. 복지할인요금에 해당사항이 있는지 체크하고 사용기간은 달력을 통해 설정합니다.
사용량이 중요합니다. 사용량을 체크해 입력해봅니다.
보통 가정집의 경우 에어컨을 하루종일 틀면 10-15kWh를 사용합니다. 집에 따라 그리고 에어컨 제품에 따라 각각 상이합니다. 보통 한달에 약 300-450kWh 수준으로 계산해보면 됩니다.
◆ 전기요금 계산기
전기요금은 크게 6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산업용과 일반용의 비중이 가장 높은데 앞서 알아본대로 주택용에서만 누진제가 적용됩니다.
▶ 전기요금 계산
주택용 VS 일반용 VS 산업용 전기요금 계산법
: ( 기본요금 + 전력량 요금 + 역률 요금 ) + 부가세 + 전력기금
우리나라 주택용 전기는 누진제이고, 산업용 전기와 일반용 전기는 피크제입니다. 주택용 전기요금은 말 그대로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전기요금, 산업용 전기요금은 광업이나 제조업 등에 전력을 사용하는 고객이 선택하는 전기요금이며, 일반용 전기요금은 빌딩이나 상가와 같은 상업용 건물에서 전기를 사용하 고객이 선택하는 요금입니다.
산업용(갑)과 일반용(갑)은 전기요금 단가가 다르지만, 산업용(을)과 일반용(을)은 기본요금과 사용량요금 단가가 동일합니다.
산업용(을)과 일반용(을) 요금제는 계약전력이 300kw 이상인 경우 선택할 수 있는데, 표준전압 3,300V 이상 66,000이하를 최저기준으로 A,B,C 3단계 중 하나가 정해지고, 이 중에서 요금단가에 따라 3가지로 나눠진 체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전과 계약전력 350kw이고 표준전압이 3,300V인 공장이라면 산업용(을) + 고압A + 선택요금제 1~3 중 한 가지를 택할 수 있습니다.
예) 산업용(을) 고압A 선택요금제(2)
선택요금제 1, 2, 3(,,)의 차이는 기본요금이 낮으면 전력량 최대부하요금이 높고, 기본요금이 높으면 전력량 최대부하요금이 낮습니다.
기본요금이 싸다고 덜컥 요금제 1번을 선택하는게 아니라 회사가 전기를 총 얼마나 쓰는지, 그리고 절감할 수 있는지 체크해보는게 좋습니다.
◆ 한국전력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무더운 더위로 인해 에어컨을 키고 계시는 분들, 전기요금으로 걱정이 많을텐데요. 이미 에너지바우처라는 정책이 시행중이지만 대상이 한정적입니다.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으로 낭비를 막고 지구를 지키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전체 참여 세대와 단지의 평균보다 전기 절감률이 높은 세대와 아파트 단지에 절감 규모에 비례해 캐시백을 지급하는데 단지의 경우 절감량에 해당하는 구간별로 에너지 캐시백을 20만원에서 400만원까지, 세대의 경우 절감량 1킬로와트시(h)당 30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캐시백은 6개월 단위로 지급됩니다.
○ 대상
캐시백을 위해서는 가입절차가 필요합니다. 가입 대상은 효율적 에너지 사용에 대한 의지가 있는 아파트 및 아파트 개별세대입니다.
- 한전 사업소별 참여 아파트(세대)의 평균 절감률보다 높게 달성한 아파트 세대. 최소 절감률 3% 달성 필요
- 절감량 산정 : 활동기간(7~12월)의 전기사용량과 20년, 21년 7~12월 평균을 비교
- 절감률 산정 : 참여아파트의 절감량을 기준으로 계산
- 평균절감률 산정 : 한전 사업소별 참여아파트의 전체 절감량을 기준으로 계산
○ 가입방법
신청을 하는 것은 한국전력 EN:TER을 통해 가입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관리사무소, 입주자대표회의에서, 개별세대의 경우 세대주 또는 세대원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2022년 7월 4일부터 8월 31일까지입니다. 에너지 절감 활동기간은 2022년 7월~ 12월까지인데요. 7월 가입자는 7월분부터, 8월 가입자는 8월분부터 대상기간입니다.
○ 캐시백 지급기준
- 세대 : 세대절감량 X 30원
- 아파트 : 아파트절감량 기준 구간별 정액 지급
- 지급방식 : 한전과 약정한 계좌번호로 현금 지급, 기부 희망시 가능
- 지원한도 : 절감률 30%까지만 지급.
전기요금, 조금이라고 무시하면 안될 정도로 나올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말정산 소득공제 사용 현금영수증 잘사용하는방법 (0) | 2022.09.01 |
---|---|
추석 석 명절 제사 지방쓰는법 양식 주의사항 (0) | 2022.08.16 |
거실 풍수 인테리어 가족관계운 상승하는 팁 (0) | 2022.08.11 |
주방 식탁 풍수인테리어 팁 (0) | 2022.08.11 |
안방 침대위치 풍수지리 그림선택 피해야할 것은? (0) | 2022.04.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