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두드러기 원인 증상 예방하는 방법

by hamlove 2022. 2. 22.
반응형

어릴때 아이를 키우다 보면 가장 조심했던 부분은 두드러기 였습니다. 초등학생이 된 지금의 딸이 알레르기가 있다보니 두드러기에 대한 걱정이 여전히 많습니다. 어린 아이 뿐 아니라 성인에 이르기 까지 두드러기가 왜 생기는지 원인과 증상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대부분 당황하기 마련인데,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미국의 건강의학 웹진 '헬스데이'가 20일(현지시간) 요령을 소개를 했습니다.


두드러기는 일반적으로 피부에 가벼운 돌기나 반점이 솟아오르는 것으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히 대다수의 두드러기기는 무해하고 수명이 짧지만 미국피부과학회(AAD)의 다닐로 델 캄포 박사는 "단일 두드러기는 보통 몇 분에서 몇 시간 지속되며 대부분 24시간 안에 사라진다"고 말했습니다. 담마진으로도 불리는 두드러기의 햇빛, 스트레스, 음식이나 약물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하는데,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흑인 여성, 습진 환자, 흡연자에게 더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피부 톤이 어두운 경우 두드러기는 음영이 좀 더 짙거나 밝지만 비슷한 빛깔을 띠는데, 피부 톤이 밝은 경우엔 빨갛거나 분홍색을 띱니다. 그럼 두드러기 원인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 원인

 

알레드리 반은을 일으키는 식품이나 첨가물, 약물, 햇볕이나 운동과 같은 물리적인 자극, 곤충에 의한 독성, 감염으로 인해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증상

 

두드러기 증상은 피부에 다양한 형태의 원형 또는 불규칙한 모양의 팽진이 생기며 전형적인크기는 직경 1~2cm이나 수mm에서 cm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 몸의 어디든지 생길 수 있으며 긁어서 더 퍼질수 있고, 큰 홍반으로 합쳐질수도 있습니다.

 

병변 주위 혈류랑이 줄어들어 병병 중심이 붉어지고, 경계를 따라서 흼색 테두리 모양이 나타날 수 있는데, 12시간에서 36시간동안 새로운 병변이 발생을 하면 기존의 병변은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부 및 조직이 크게 부어오르는 혈관주종이 두드러기와 같이 생기기도 하는데, 혈관부종은 모두 증상발생이 빨라 대개 수분이내에 일어납니다. 부위에 따라서 통증이나 열감이 있을 수 있으며 혈관부종의 경우 특히 얼굴에 잘 생길 수 있고, 이는 얼굴의 심각한 변형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후두에 발생을 하는 혈관부종은 쉰목소리, 천명, 호흡곤란 등의 증상과 같이 나타나며, 의학적으로 응급상황이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두드러기 예방하는 방법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원인은 약물, 식품, 감염, 일광, 압박, 온도와 같은 물리적 또는 화학적 자극 등 매우 다양합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일으키는 원인릉 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감정적 스트레스도 두드러기를 일으키거나 악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정서적 안정을 취하도록하고, 생겼을 때 음주나 과도한 육체적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 대처방법


델 카포 박사는 두드러기가 발생했을 때 아래와 같은 대처법을 조언을 했습니다.

  • 시원하고 축축한 수건과 가려움증 방지 크림 또는 로션, 곱게 간 귀리를 끓여서 만든 '콜로이드 오트밀' 목욕으로 가려움증을 가라앉혀라.
  •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긁지 마라. 손톱을 짧게 깎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따뜻한 물에 목욕하되 세수하고 쓰는 일반 수건, 루파, 망사 스펀지로 문지르지 마라. 비누나 클렌저는 손으로 살살 발라주는 게 좋다.
  • 향내 없는 클렌저보다는 무향(fragrance-free) 클렌저를 사용하라. 향기 안 나는 제품이라도 해도 약한 냄새의 향 성분이 포함된 경우가 있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 헐렁한 사이즈의 면 100% 옷을 입어 피부 자극을 줄여라.
  • 두드러기가 자주 발생하거나 오래간다면 일지를 쓰는 습관을 들여라.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이유를 식별하고 예방하게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델 캄포 박사는 "이러한 팁을 따라도 두드러기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라"고 조언을 했습니다. 삼키는 데 문제가 발생하거나, 가벼운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이 동반될 경우, 입이나 목이 붓는 경우, 심장이 뛰거나 숨이 차거나, 호흡곤란이 함께 발생할 경우는 즉시 전문의를 찾아가야합니다.



발췌 :코메디닷컴 두드러기 대처하는 방법 한건필 

 

 

 

제철 바지락 효능 부작용 정리

추운 겨울에는 뜨끈한 국물이 생각나는 계절입니다. 국물요리를 할 때 자주 사용하는 바지락은 꽃샘추위 끝자락에 제철입니다. 찬 겨울을 모래와 뻘밭에서 견뎌낸 이 시기, 바지락은 앞으로 4월

good-luck81.com

 

 

라이코펜 풍부한 암 예방 식품 5가지

저희 어머니는 암으로 돌아가셨기 때문에 암에 대해 민감한 편입니다. 저 뿐만 아니라 암이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이자 항암효과가 있는 라이코펜

good-luck81.com

 

 

위암 원인과 초기증상 예방법

위암은 국내 암 발생률 중에 1위로 우리나라 남자, 여자 모두에게 많이 발생하는 암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인의 암하면 위암부터 떠올립니다. 위암 발생률이 전 세계 1위를 기록하고

good-luck81.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