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아이와 함께 병원 진료를 보러 갔는데, 신분증을 확인을 한다는 포스터들이 붙어 있었어요. 오늘은 병원 신분증 확인 의무화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 20일부터 신분증 확인 의무화가 적용됨에 따라서 기존에 이름, 주민번호만 대면 진료가 가능했던 시기는 이제 지났습니다. 본인 신분증에는 주민등록증, 여권, 장애인등록증, 모바일신분증, 운전면허증, 건강보험증, 국가보훈등록증, 외국인등록증 등이 해당하고요. 신분증 사본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5월 병원 신분증 의무화에 따라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을 받는 분들이 많이지셨을텐데요. 그 이유는 신분증을 깜빡하고 안 챙겼다면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본인확인을 강화하게 된 이유는 본인 신원을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안전한 진료 환경을 조성할 수 있고요. 다른 사람 명의를 도용하여 건강보험 부정수급을 방지하는 목적이 있어요. 그 외에 개인정보 보호도 하나의 이유가 되겠죠.
만약에 병원 신분증 확인이 불가할 경우, 신분증 미지참시 어떤 불이익이 생기냐인데요. 진료비가 원래 공단, 본인 부담금이 나뉘게 되는데 환자 전액 본인부담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14일 이내 신분증, 진료비 영수증을 지참해서 재방문하면 건강보험 적용금액으로 재정산이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을 받아두는 것도 좋고요.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미리 발급해놓으면 병원 갈 때 따로 번거롭지 않게 되겠죠?
◆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어플을 다운로드합니다.
▶ 모바일 건강보험증 어플 다운 받아서 차례대로 실행하면 되는데요.
▶ 개인입니까? 질문에 '확인' 선택하고요.
▶ 언어 선택, 서비스 약관 동의하시고요.
▶ 본인 인증은 휴대폰 인증, 금융인증서 인증 모두 가능합니다.
▶ 본인인증이 완료된 다음에는 앞으로 사용할 모바일 건강보험증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설치되면 핸드폰 안에 본인 신분증이 생기는 셈이라서 이것만 병원에서 보여주면 됩니다.
5월 병원 신분증 확인 의무화에 따라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실제 발급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한번 설치해두면 계속 쓸 수 있어서 처음에만 번거롭고 오히려 신분증을 따로 챙기지않아도되니까 간편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함께 보면 좋은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