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 먹으면 안되는 과일 음식 정리

by hamlove 2023. 8. 6.
반응형

반려견과 함께 지내다 보면 가끔 보호자들이 먹는 음식의 맛있는 냄새를 맡고는 먹고 싶다고 초롱초롱한 눈빛을 보내기도 합니다. 먹는 것 만으로도 생명에 지장을 주게 되는 경우들도 있는 만큼 강아지를 키우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먹으면 안되는 과일과 음식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강아지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양파&마늘

양파와 마늘 같은 경우 아무리 익혔다고 하더라도 강아지들이 섭취하게 될 경우 적혈구 손상을 유발해 빈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음료인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코코아 등의 경우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 작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무기력함이 있고 큰 증상으로는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어 크고 작은 문제라도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가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 알코올이 들어간 음료
알코올이 들어간 음료의 경우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문제와 똑같이 간 독성을 유발하고 뇌에 영향을 주어 혼수상태에 이르게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 과일 씨앗
대부분의 과일 씨앗에 있는 청산 독성이 소화기관을 막아서 구토를 지속적으로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만약 섭취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증상이 없어 보이더라도 바로 병원에 내원해 빠른 대처가 필요하겠습니다.
 
 
위의 음식들을 제외하고 튀김류나 유제품, 수박, 감 등 여러 가지 강아지가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물론 종류에 따라서 큰 문제가 아니라 단순하게 불편한 증상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겠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음식이 대다수인 만큼 꼭 기억해 주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특히 사람이 먹는 음식들은 대부분 간이 되어 있는 만큼 강아지가 섭취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혹여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도 병원에서 구토를 유발해 체내에 흡수되기 전에 막는 등 빠른 대처가 중요하겠습니다. 이제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과일들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 강아지 먹으면 안되는 과일
 
● 포도
첫 번째는 가장 많은 분들이 대표적으로 알고 계시는 포도랍니다. 물론 포도를 가공한 샤인 머스캣, 건포도, 청포도 등 모든 포도를 포함해서입니다.
 
실수라도 강아지가 포도를 먹었을 경우에는 중독 증세가 금방 나타나며 구토나 설사 같은 소화장애 증상부터 심할 경우에는 신부전증 같은 위험한 질병이 생길 수도 있어요. 심할 경우 무지개다리를 건널 수도 있기에 정말 조심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의학기술로는 어떤 성분이 댕댕이의 몸속에서 중독 증상을 일으키는지에 대해 밝혀진 게 없답니다.
포도도 위험하지만 과육, 포도 껍질, 씨앗 등 포도와 관련된 모든 것은 다 위험하니 꼭 조심해 주세요.
 
 
● 스타후르츠
 
세 번 째로는 스타후르츠라는 과일이에요. 반을 갈랐을 때 별 모양처럼 생겨서 그렇게 불린답니다. 국내에서 즐겨 먹는 과일은 아니지만 혹시라는 게 항상 존재하니까요. 스타후르츠 안의 옥살 신염이라는 성분 때문에 문제가 되는데 이 옥살 신염으로 인해 강아지가 금성 신부전이 생길 수 있어 절대 급여하면 안됩니다.
 
 
 
● 무화과
 
두 번째는 무화과에요. 여름철 즐겨먹는 음식들 중 하나인 무화과는 사람은 물론 강아지들에게 독이 되는 성분이 있지는 않아요. 그러나 속에 들어있는 성분 중 휘신 이나 소랄렌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는 소화 장애, 피부염, 구강 점막 등이 있어요. 물론 모든 아이들이 겪는 증상은 아니지만 위험성이 높으니 굳이 주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자몽
 
네 번 째로는 자몽이에요. 절대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들 중 하나인데요. 자몽 속에는 소랄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특히껍질과 씨앗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만약 복용 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설사와 구토, 소화장애나 과도한 침 흘림 등 좋지 않은 부작용과 증상이 나타납니다.
 
 
 
● 레몬
 
 
다섯 번째는 레몬이에요. 레몬 같은 경우는 댕댕이가 먹었을 때 독이 되는 음식은 아니에요. 하지만 산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급여 시 소화 장애를 일으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가장 위험한 부위는 껍질로 소랄렌과 리모넨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몸속에 들어올 경우 소화장애, 피부염, 현기증 등의 증상을 일으킬 부작용이 있으니 절대 먹이시면 안 됩니다.
 
 
● 체리
마지막으로는 체리인데요. 체리의 씨앗, 뿌리, 잎에는 독성을 가지고 있는 시안화물이 들어있어 절대 좋지 않아요. 과일의 과육 안에 들어있지는 않지만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이라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소형견은 뿌리와 씨를 제거해서 준다고 해도 중대형견들은 대부분 통째로 삼키기 때문에 몰래 먹지 못하도록 신경을 써주셔야 한답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과 과일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이들 주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돼지고기 삼겹살 먹어도 될까?

저는 캠핑을 자주 가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저녁에는 매번 고기를 구워 먹는데, 그럴 때마다 쎄라랑 티피가 와서 난리인데요. 오늘은 강아지 삼겹살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

good-luck81.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