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톱 보라색 푸른색 세로줄 건강상태

by hamlove 2023. 5. 16.
반응형

사람들의 건강상태를 확인을 하려면 손톱을 보라는 이야기를 하는데요. 오늘은 손톱이 보라색을 띠고 있다면 손톱 색깔이 건강상태에 영향을 주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손톱 보라색 건강상태

 
혈관염 환자의 경우 손톱 밑에 보라색 반점이나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이 길어도 점이 움직이지 않고 색이 변하지 않는다면 혈관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톱이 검게 변했을 때 곰팡이의 일종인 백선균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고, 손톱 밑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면 피부 멜라닌 세포가 변형돼 생기는 흑색종(피부암) 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하루빨리 피부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손톱 색깔 흰색 및 푸른색(파란색)

 
손톱이 흰색 또는 창백한 파란색일 경우 호흡기 질환, 간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이 있으면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고 체내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피가 손가락 끝으로 흐르지 못하고 손톱이 흰색이나 파란색을 띠게 됩니다.
 
간 기능이 악화됐을 때 손톱이 하얗게 보이는 것은 '황달'로 인한 헤모글로빈 감소 때문이다. 황달이 있으면 혈액 속 붉은색을 띠는 헤모글로빈 성분이 줄고 손톱이 하얗게 변합니다.
또 손톱 테두리가 어두워지면서 중앙이 하얗게 변한 경우에도 간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 세로줄로 갈라짐 및 쪼개짐

 
색깔 변화는 없지만 손톱에 울퉁불퉁한 세로줄이 발견되면 건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선으로 손톱 밑동이 건조해지면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지 못해 손톱이 울퉁불퉁하게 자라게 됩니다. 건선 환자 중 약 25~50%가 이런 증상을 겪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손톱이 갈라지고 잘 부서질 때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데, 이는 갑상선 호르몬 이상으로 신체 신진대사가 과도하게 활발해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간혹 무리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손톱 구성 성분인 단백질이 부족해지기도 하고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서지기도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발 각질 주의사항 치료방법

날씨가 건조하거나 물이 많이 묻는 경우 발뒤꿈치부분이 갈려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각질 갈라짐은 특히노출이 많은 여름철 여성들에게는 엄청난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

good-luck81.com

 

 

두드러기 원인 증상 예방하는 방법

어릴때 아이를 키우다 보면 가장 조심했던 부분은 두드러기 였습니다. 초등학생이 된 지금의 딸이 알레르기가 있다보니 두드러기에 대한 걱정이 여전히 많습니다. 어린 아이 뿐 아니라 성인에

good-luck81.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