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경색 전조증상 및 초기증상 치료방법

by hamlove 2022. 6. 28.
반응형

뇌경색은 뇌의 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지속되면서, 뇌조직의 괴사가 발생되어 회복이 불가한 상태가 되었을 때를 뜻합니다. 뇌의 혈류 감소로 인해 뇌 기능에 이상이 발생되었지만 적절하게 치료를 통해 충분한 뇌의 혈류가 다시 공급되어 뇌의 조직이 시가 없이 뇌의 기능이 회복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뇌경색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뇌경색 증상


▶ 얼굴마비: 웃을 때 얼굴 좌우 대칭이 다른 증상

▶ 팔다리 마비 증상: 양 팔을 들면 높이가 다른 증상

▶ 언어장애: 발음이 어눌해지는 증상

뇌에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는 상태이기에 신속하게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초기에 치료는 후유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전조증상 및 초기증상

 

  • 전조증상으로는 두통이 빈번하게 발생될 수 있는데 목을 기준으로 목덜미 부위부터 통증이 시작되는데 이는 가벼운 두통부터 머리가 깨질 것 같은 극심한 고통이 발생될 수 있고, 구토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위에 증상이 전조증상인데 이를 편두통이나 심한 두통 정도로 오인해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아래 나오는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시고 이와 부합되는 경우 빠른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 언어장애


초기에는 평상시와 같이 대화를 하지만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증가합니다. 또한 본인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고 겉돌거나 발음이 어눌해지기도 합니다. 지금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인지하지 못해 내용을 전달하는데 문제가 있고 주제와 전혀 다른 말을 하기도 합니다.


○  이명, 어지럼증


갑자기 주변이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사물이 빙빙 도는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는 이명 증상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반듯이 걷기 힘들고 술을 마시지 않았음에도 비틀 거리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  마비 증상


얼굴 한쪽에 마비가 오는 경우, 팔이나 다리에 힘이 빠져 물건을 쥘 수 없게 되며, 심한 경우 걷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 부위에 마비 증상은 명확하게 어느 부위에서 발생된다 말할 수 없으며, 감각이 둔감하게 되거나, 움직임 자체가 힘겨운 경우 뇌경색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체 마비는 뇌경색 초기 증상 중 대표 증상이기 때문에 빠른 진료와 치료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  시력 저하


눈의 초점이 흐려지는 경우 뇌경색 전조증상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눈은 뇌에 가장 가까운 장기여서 가장 빠르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물이 두개로 보이거나, 한쪽 눈이 안 보이거나,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호소되고 있습니다.


 

 

 

 

◆ 뇌경색 원인 및 치료방법

 

○  원인


흡연 및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동맥경화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인지할 수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뇌경색을 불러오는 위험 요소이기 때문에 위에 알아본 내용 중 단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경우 전문의를 찾아 가셔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  검사 및 치료방법


빠른 치료가 우선시 되어야 하며 뇌경색 증상 발생 4시간 이내에 투약 및 수술이 시행되어야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골든타임을 놓쳐 뇌세포 괴사가 시작된 경우 뇌경색 치료는 혈관을 뚫게 되는데 혈관을 다시 뚫는다고 해도 후유증이 심각하게 남거나 악화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  뇌경색 검사


ct 및 mri 검사를 받아 뇌경색 증상이나 출혈 유무를 확인합니다. 뇌경색 증상은 여러 종류이기에 어느 종류의 뇌경색인지를 파악하거나 머리 혈관의 모양을 입체 영상화하는 mra 검사를 받기도 합니다. 이런한 검사를 통해 뇌 동맥 경화가 진행되어 가늘어진 혈관 및 동맥류를 확인하게 됩니다.

카테터를 이용해 조영제를 투여해 검사하는 뇌혈관 조영 검사나 뇌의 혈류의 분포를 화상으로 장애가 발생한 부위를 관찰하는 뇌 혈류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심장의 검사 및 뇌경색 초기 증상 원인을 알기 위한 혈액 검사도 필요에 따라 받아야 합니다.


 

 

 

○  치료 방법


증상이 처음 나타난 후 4~5시간이 경과되지 않은 경우 폐색된 혈관을 뚫는 것을 목표로 한 주사 제제를 통한 혈전 용해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24시간이 경과되지 않았으며, 대뇌혈관이 막힌 것이 확인되는 경우 혈관에 기계적 재개통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초급 성기 이후 급성기 병원에 도착한 경우, 급성기 합병증을 막기 위한 보존적 치료가 시행되며 혈소판 억제제 또는 항응고제를 투여해 뇌졸중 재발을 막을 수 있는 치료가 시행됩니다. 동시에 재활치료로 장기적으로 뇌 기능을 회복할 수 있게 합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 부정맥 등에 대한 치료도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