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주식영상공부: 주식투자로 망하지 않는방법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오늘의 저의 주식공부 1일 차.

지인이 알려주신 영상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영상은 일조 TV입니다. 이게 정확한지는 얼마큼 도움이 될지는 모르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제 입장에서는 많은 영상과 내용들을 선별해서 보는 것이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어떤 것이 맞는 내용이고, 어떤 것이 틀렸는지 전혀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알려주신 분은 주식에 대해 좀 더 많이 알고 계시는 분인데, 재미있게 보고 있는 영상이라고 하셔서 저에게 추천을 해주셨기에 첫 편부터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보게 된 영상은 "주식투자로 망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금액을 정해두고 절제해서 투자하기라고 합니다.

십만 원, 백만 원, 천만 원 어떤 금액이던 본인에게 부담이 안 가는 금액을 설정을 한 다음 3년간을 그 금액으로 운용해보는 방법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꼭 본인이 설정된 금액 이상을 투자하기 말기.

자기 절제가 필요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의 목표금액 이상으로 투자하지 않아야 하며, 어느 금액에서 손절을 해야 할지 명확하게 설정을 해놓으시고 그 손절 타이밍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자기 자신의 원칙을 지켜서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식을 하는 분이 가족 중에 있는데, 다들 큰돈을 벌었다고 하면 저도 솔깃합니다. 나도 해볼까? 어떻게 하면 금방 벌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이 영상을 보고 느낀 건 쉽게 벌 생각하지 말고, 나만의 규칙을 정해두고 하기. 그리고, 공부하기였습니다.

 

 

두 번째 영상은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9가지 다른 점"

주식투자를 성공한 사람은 차트분석과 재무제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다고 합니다. 둘 중에 하나만 알아도 된다고 하는 분들이 계시거나 아니면 저처럼 아무것도 모르면서 시작하는 분들도 계시나 봅니다.

주식을 잘하는 사람은 항상 손절에 대비해서 마음속으로 손절 라인을 정하고 매수한 종목이 떨어졌을 때 어떻게 대응을 할지 플랜 A, B, C를 세워둔다고 합니다. 들어가기 전에 안 좋을 수 있는 시나리오를 만들어서 어떻게 대응을 할지 정하고, 계획한 대로 한다고 해요. 우리가 일을 할 때 계획을 세울 때 만약에 이게 잘 안되면 어떻게 하지? 머릿속에 생각하고 대비를 할 때가 있듯이 주식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주식을 잘하는 사람은 정보원을 키운다고 해요. 다이렉트로 정보원에게 듣고, 정보를 알 수 있는 것이 가장 좋고, 주변 사람이나 매체, 카더라 통신을 믿기보다는 스스로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이 필요해요.

그래서 종목을 선정함에 있어 스스로 해야 하고, 현재를 보기보다는 미래를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작은 돈으로 3년 정도 자신만의 매매패턴을 만들고 매매원칙을 만들고 어느 정도 자신만의 패턴과 원칙이 생겼을 때 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더라고요.

이분이 권하는 방법은 먼저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을 해보라고 하는데, 추천해주신 증권은 키움증권이었어요.

어떻게 만드는지 한번 경험해보고 다시 포스팅해보도록하겠습니다. 저의 1일차 공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