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을 측정하는 단위는 기본적으로 g을 사용하는데 1돈은 3.75g을 의미합니다. 거래하거나 투자할 때는 트라이온스를 사용하는데 1온스는 31.1034768g입니다. 약 8.3돈의 가치입니다. 순도 함량에 따라 14, 18, 24K로 나뉘고 이 단위는 캐럿을 의미합니다. 지난주에도 국제금시세가 온스당 $2500불 돌파하면서 사상 최고 기록하고 있는데요. 금값은 왜 오르는 걸까요? 오늘은 금값 오르는 이유 금시세 한돈 투자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국제금시세는 2504.64달러로 최고가에 있습니다. 3.75g 1돈의 가격은 402,825원 아마 내가 돈을 주고 살때는 더 웃돈을 줘야 할 것입니다.
◆ 금의 장점
원자재 성격이기도 한 금의 장점은 희소성입니다. 더불어 안전자산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금은 경기침체 시기에 역사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고경기침체가 가시화될수록 금에 대한 투자가 빛을 발합니다.
최근에 잠시 대두됐던 경기침체 이슈가 과연 하반기, 내년에 어떻게 전개될지 지켜봐야 합니다. 경기는 사이클을 타고 돌고 돕니다. 때문에 달러와 금시세는 경기를 타면서 등락을 반복하게 됩니다.
◆ 국제금시세를 상승을 자극하는 요인
금반지의 경우는 최소 43~45만 원에 육박할 것. 금은 달러에 대한 헤지 수단입니다. 달러가 하락하면 금은 상승합니다. 최근 달러 약세로 인해 금값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는데요. 금은 환율 상승을 방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투자합니다.
금투자는 인플레이션 시기에 대표적인 위험 회피 수단으로 꼽히지만 작년에는 최악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했음에도 크게 주목받지는 못했습니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미국 국채에 대한 수요가 폭발했기 때문.
투자자 입장에서는 안전한 미국국채가 있기 때문에 금까지 투자할 이유는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가 최근 하락하며 달러화도 약세 국면을 보이며 금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는 것. 연준의 매파적 입장이 중단되고 금리인하 가능성이 도래하면 금값은 더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 경제 불확실성과 국제 금시세
▶ 경기 침체 우려 심화
세계 경제의 성장 둔화와 함께, 주요국들의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투자자들은 안전 자산인 금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금은 자산 가치를 보존하고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인플레이션 우려
높은 인플레이션은 화폐 가치를 떨어뜨리고 실질 소득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 금을 선택합니다. 금은 인플레이션 시기에 가치가 상승합니다.
▶ 주식 시장 변동성 확대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금을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은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경제 활동이 위축되고 공급망 붕괴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면서 투자자들은 안전 자산 선호 심리가 강해졌고, 이는 금값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 연준 금리인하와 국제 금시세
▶ 저금리 환경
연준(Fed)을 비롯한 주요 중앙은행들이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금의 상대적인 매력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금리는 자산 가격에 반비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달러 약세
금리 인하 기대는 달러화 약세로 이어질 수 있으며, 달러화 가치가 하락하면 금 가격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금은 일반적으로 달러화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시: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연준이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인하하고 양적 완화 정책을 시행하면서 달러화 가치가 하락하고 금값은 급등했습니다.
● 지정학적 리스크와 국제 금시세
▶ 지역 분쟁
중동 지역의 정치적 불안정, 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높아지면 투자자들은 안전 자산인 금으로 자금을 이동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 지역 경제 불안정
특정 지역의 경제 불안정은 투자자들의 신뢰를 잃게 만들고, 이는 금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금투자 방법
● 금 ETF
주요 자산으로 하는 금융상품 투자도 가능합니다. 금 또는 금 관련 산업에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발생하고 환율에 따라 금 가격이 올라도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환헤지 상품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당소득세와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이며 미국에 상장한 대표적인 ETF는 3가지가 있습니다.
SPDR Gold Shares(GLD), iShares Gold Trust(IAU), abrdn Physical Gold Shares(SGOL) 등이 있습니다.
● 골드바 실물투자
현물 금을 매수하여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좋지 못한 방법 중 하나. 매수하는 순간 부가세 10%가 발생하니 웬만하게 상승해서는 수익을 내기 어렵고 보관이 용이하지 않아 좋지 못한 방법입니다.
● KRX 금시장 거래
한국거래소를 통해 투자. 증권사에서 금 실물 계좌를 개설한 뒤 주식처럼 거래합니다. 소액투자 가능하고 수수료도 저렴하고 매매차익이 과세 대상입니다. 이자수익에 대한 세금부담이 높은 고객(종합소득세 납부 대상)일수록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서 운영되는 KRX 금시장, 증권사에서 금현물 계좌개설, 부가세 면제 및 양도, 배당소득세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 금통장 발급
외화예금처럼 은행 계좌에 돈을 넣어두면 국제 금 시세와 환율에 따라 잔액이 자동으로 움직이는 상품입니다. 금 실물을 구입할 필요가 없고 소액으로 투자 가능하며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자가 없으며 예금자 보호가 안 되는 점은 단점입니다.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배당소득세 15.4%를 부담해야 하며 매도/매입 시 가격의 1% 수수료 부과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일껍질 일반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구분방법 (0) | 2024.09.10 |
---|---|
이름 개명 신청방법 서류 소송비용 미성년자 개명신청방법 (0) | 2024.08.20 |
2024년 처서 날짜 삼복날짜 의미 정리 (0) | 2024.08.12 |
우리카드 위비트래블 체크카드 발급 방법 혜택 이용방법 정리 (0) | 2024.08.12 |
장마철 폭우 시 차량침수 예방 대처 요령 차량점검 (0) | 2024.07.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