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장내시경약 복용 방법 시간 콜프렙산 복용법

by hamlove 2023. 6. 17.
반응형

건강검진 항목 중 대장내시경을 하게 된다면 대장내시경약 피해 갈 수 없습니다. 대장내시경약 복용 방법을 알아두어야 되는 이유는 내시경을 할 때 약을 제대로 먹지 않으면 제대로 볼 수 없기 때문에 꼭 다 먹어야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대장약 복용 시간

 
검사 전날
 
대장내시경약 복용 방법은 시간이 정해져 있어요. 검사 하루 전날은 저녁 7시부터 시작해서 한 시간 간격으로 8시, 9시 이렇게 대장약을 마셔야 했어요.
 
A제와 B제를 넣고 물을 500ml 넣어서 잘 섞이도록 흔들어준 후 대장약을 마시는데 다 먹고 나면 끝이 아니라 다시 흰 통에 물 500ml를 넣어서 또 마셔야 해요. 다시 말해서 1시간 간격마다 마셔야 되는 물은 1000ml로 1L 리터가 되니깐 대장 검사 전날 마셔야 되는 물양은 3L나 돼요.
 
 
 
● 검사 당일 오전 복용
 
검사 전날 3L를 먹고 나면 끝이 아니라 다음날 오전에 일어나서 아침 5시부터 다시 어제처럼 대장약 1통을 만들어 마시고 물 500ml를 마셨어요. 참고로 대장약을 한 번에 다 마셔도 되지만 먹다 보면 특유의 이상한 맛 때문에 먹기가 힘들어요. 그럴 때 15분 간격으로 250ml씩 복용하거나 구토감이나 오한이 동반된다면 조금 더 천천히 마셔도 돼요.
 
다만 대장내시경약 복용 시 주의할 점은 내시경을 해야 되기 때문에 약을 먹고 난 이후 6시 30분까지만 물을 마시고 그 이후로는 마실 수 없었어요. 
 
물을 많이 먹어서 물이 입에 닿기만 해도 구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대장내시경약이었어요.
 
약맛이 약간 미끈거리면서 물과 섞여서 약간 레몬향이 나는 맛인데 너무 이상했고 두 번은 절대 못 마시겠다 싶었던 맛이에요.  그래도 끝까지 다 꾸역꾸역 참으면서 마셨던 건 대장 내시경 할 때 제대로 대장약을 먹지 않으면 내시경 할 때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반응형

 
 

◆ 대장내시경 전날 복용

 
대장을 싹 비워내야 하다 보니 장 청결제 약을 먹어야 되는데 저는 이번에 다음날 오전 검사 예약이라서 전처치용 세정제로 내시경 전날 콜프렙 대장내시경약 콜프렙산을 복용했어요.
 
● 콜프렙산 
 
박스를 열어서 보면 이렇게 흰색 통 한 개와 A 제 1포 B 제1포가 각각 들어있어요. 한번 먹게 될 때마다 저 한 묶음씩 A와 B 제를 통에 넣고 물과 같이 복용해야 됐어요.
 
 
● 대장약 만들기 
 
A+B+물
 
 
제일 큰 콜프렙산 대장내시경 약 A 제를 통에 부어주는데 이때 순서는 상관없이 A 제와 B 제라고 적혀있는 걸 각각 1포씩 총 2개를 통에 넣어서 찬물을 500ml 표시선까지 채워줬어요. 약간 미지근해도 되지 않을까 싶어서 제일 처음 만들 때는 미지근한 물을 부어서 대장약을 만들어 마셨는데 그 맛이 너무 이상해서 두 번째부터는 찬물을 넣어서 마셨어요. 
 
 
대장내시경 검사가 바로 다음날이다 보니 음식도 조심해야 되는 게 많아요. 보통 다음날 오전에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오전 9시 30분부터 검사 시작이라 전날 오후 5시까지가 마지막 식사였고 저녁 7시부터 대장약을 만들어서 먹어야 했어요. 먹는 순간 바로 대장에 신호가 오진 않고 한 시간쯤 처음 대장약을 복용한 후부터 조금씩 배에서 꾸룩꾸룩거리기 시작했어요.
 
 

◆ 대장내시경 주의점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기 1주일 전부터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평소에 복용하는 약이 있는 사람이라면 중단해야 하는 약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일반 사람은 대장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 음식 관리를 해야만 하는데, 대장내시경 검사를 오전에 하는 사람, 오후에 하는 사람은 검사 전일에 먹는 메뉴는 똑같고 시간차이만 존재한다, 추가적으로 오후에 검사하는 사람은 물 500ml를 더 마셔야 하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검사는 오전에 하는 게 > 오후보다 더 좋은 거 같아요.
 
 
● 검사 3일전
검사 3일 전부터 잡곡, 김, 김치, 미역, 나물 및 씨 있는 과일인 수박, 참외, 포도, 딸기, 키위는 먹으면 안 되며 변비가 있는 경우에 7일 전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한다
 
 
●검사 2일 전
검사 2일 전에 주의해야 하는 음식은 잡곡, 흑미밥, 현미밥, 콩나물, 김치, 깍두기, 김, 다시마, 미역, 양배추 샐러드, 시금치. 2일 전에는 닭고기, 계란, 두부, 생선, 햄은 먹어도 되는 음식입니다.
 
 
● 검사전날
 
검살 전날에는 아침, 점심식사만 가벼운 식사, 흰밥, 흰 죽, 카스텔라 또는 케이크, 우유를 먹으라고 한다
 
대장내시경 검사가 끝나면 용종을 제거했는지 안 했는 지를 바로 알려 주시는데, 첫 식사는 가스가 완전히 배출된 후 유동식/죽 먹으라고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좋은 음식 예방 방법

술을 먹은 다음 날 설사를 한다거나 화장실에 다녀와도 시원하지 않아 다시 화장실로 돌아간 경험이 있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 질환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7~15 정

good-luck81.com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치료 방법

아기나 어른이나 변비에 걸리면 무척 고생을 합니다. 의학적으로 변비는 배변을 보는 수가 적거나 배변이 힘든 경우를 뜻합니다. 변비는 우리나라 국민 5~20%에게서 보일 만큼 흔하게 보입니다.

good-luck81.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