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지하철요금 어린이 청소년요금까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HAM입니다.

얼마전 지하철을 타고 동대문에 다녀왔습니다. 오랜만에 지하철을 타고 가려고 승차권을 구입해보았는데, 아이는 교통카드가 없었고, 저 역시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를 가지고 나오지 않아서 승차권자동발매기에서 표를 구입했습니다.

이번에 승차권을 구입하고 나서 생각한 것이 다른분도 저처럼 모르는 경우도 있겠다 싶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은 지하철역에서 승차권을 구입을 하려면 발권기에서 구입을 해야합니다. 아주 오래전 제가 지하철을 타고 다녔을 때는 기계도 있었고, 한두개 창구가 따로 있어서 잘모르는 경우 거기에서 표를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몇년만에 타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꼭 외국에 온 듯 어색하게 느껴졌습니다.

 

 

승차권을 구입을 하려면 먼저 목적지를 선택을 하고 나서 일반용과 어린이용을 체크하고 결제를 하면 됩니다. 님께서는 표를 구입하시겠다고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동전을 다 가지고 나오셨습니다. 열심히 금액만큼 넣었는데, 2150원정도만 넣으면 우르륵 동전이 나오고 이상해서 세번을 반복했던것 같습니다.

 

 

기계가 잘못된 줄 알고, 역무실 같은 곳으로 방문했더니 동전으로 하지 말고 지폐를 바꾸어 줄테니 가지고 오라고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제가 이야기를 나누고 온사이에 그냥 지폐로 결제를 님께서 완료를 한 상태더라고요.

 

 

알고보았더니 지폐와 동전을 투입가능 수량이 정해져있습니다. 10원부터 100원짜리는 15개, 500원짜리는 10개 투입이 가능합니다. 그걸 모르고 여러번 반복했는데, 뒤에 분한테 왠지 챙피했습니다. 

 

 

지하철요금
구분 교통카드 1회용 교통카드(1회권)
어른 -기본운임: 10KM까지 1.250원
-추가운임: 10KM초과~50KM까지: 5KM마다 100원
총 이용구간 50KM초과시 :8KM마다 100원.
다만, 수도권 내 구간과 수도권의 구간을 연속하여 이용하는 경우 수도권 외 구간은 매 4KM까지마다 100원의 추가운임을 합산하여 산출한 금액적용.
교통카드 운임에 100원 추가
청소년 -기본운임 720원(어른운임에서 350원을 제하고, 20% 할인) 할인없음 (1회권 어른운임적용)
어린이 -기본운임 450원(어른운임에서 350원을 제하고 50% 할인) 교통카드와 동일

 

 

어른은 기본운임이 10KM까지 1.250원이고, 추가운임은 10KM초과~50KM까지는 5KM마다 100원, 총 이용구간 50KM초과시는 8KM마다 100원을내요.

 

청소년 지하철요금이 720원. 어른운임에서 350원을 제하고 20% 할인된 금액이라고 해요. 하지만 그건 교통카드일 때의 할인이고, 1회용 발매를 할 경우는 할인이 되지 않아요. 그래서 성인과 동일한 금액입니다.

 

 

청소년 지하철요금의 대상은 만 13세 이상 만 18세 이하로 초, 중,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경우 가능합니다. 하지만 좀 늦게 학교를 들어간 경우에는 18세부터 24세까지는 학교를 다니는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18세를 초과한 경우에는 학교를 다니고 있다는 필요서류가 필요합니다. 청소년은 1회권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성인과 동일합니다.

 

어린이 지하철요금은기본운임이 450원이고, 1회용 교통카드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신용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이 다 되기 때문에 별루 신경쓰지 않았는데, 신용카드를 가지고 오지 않았거나 가끔씩 하는 경우는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넣지 않으면 승차권을 구입해아하는데, 이웃님들 구입하실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착해서는 보증금 환급기에 표를 넣으면 다시 500원이 나옵니다. 간만에 지하철타고 다녀왔는데 왜이리 피곤한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