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증권 공인인증서발급 갱신방법 알아보기

by hamlove 2021. 10. 10.
반응형

저의 공동인증서 갱신이 곧 임박하여 키움에서 진행한 내용을 정보용으로 가지고왔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와 함께 더 편해진 업무와 용도로 사용이 되지만 사실 많은 민간인증서의 증가로 헷갈리는 부분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서비스의 품질과 선택의 다양성은 늘어났지만 너무 많은것도 문제가 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간략한 인증서 내용 정리와 증권용 발급, 갱신 내용에 대해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란?


기존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공동인증서가 새로 도입되었습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국가에서 인정한공인된 기관에서 발급 된 인증서를 사용하게끔한 공인인증서 제도였습니다. 하지만 6개 공인기업의 독점적인 시장점유로 인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서비스 발전이 저하된다는 이유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공동인증서의 시장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에서 이름이 공동인증서로 바뀌었을 뿐 크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은행권에서 발급 받은 사용기한 1년짜리를 계속 연장하여 사용을 합니다.저도 은행업무나 홈텍스 4대보험사이트에 들어갈때는 은행,보험 개인용 공동인증서를 사용합니다, 사용제한 인증서이기에 증권에 사용은 어려워 증권 공동인증서를
키움에 따로 발급받으려고 하는데, 은행, 보험 이를 모두 한번에 해결하시려면 범용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금융, 증권, 민간 인증서


공동인증서는 민간인증사업에 확대로 많은 서비스의 발전을 보여줬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액티브X나 방화벽 보안프로그램을 수시로 깔아야 했지만 현재 공동인증서는 다양한 곳에서 발급받아서 클라우드 시스템에 저장이 가능하므로 간편해졌습니다. 하지만 인증서의 종류가 다르기때문에 헷갈리는 부분도 있는데요. 아직까지 민간인증서만으로는 금융업무가 어렵기 때문에 각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간편인증(민간인증서)가 무엇인지 알고있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는 금융용과 증권,보험용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권용은 갱신 기간이 1년으로 해당 인증서로는 은행업무나 보험관련 인증이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투자를 위해서 금융
공동인증서로는 주식 거래가 불가하므로 해당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과 갱신 과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갱신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키움증권을 이용합니다. 키움증권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고 로그인 하시려면 이런 로그인창이 뜨는데 만료일이 10월 12일입니다. 주말 시간이 남아 해당 인증서 갱신 작업을 하였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만료일과 함께 갱신 버튼이 나옵니다. 아주 간단하게 인증서 갱신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공동인증서 갱신이란 인증서 발급 후 사용기간인 1년이 만료되기 전 계속 사용하기 위해 거치는 절차입니다. 최소 30일 이전으로 만료기간이 남아 있어야 갱신이 가능합니다. 발급대상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범용, 특정용도, 사업자용, 서버용인증서가 대상이 됩니다.


이전에 이용하던 비밀번호 그대로 사용하시려면 한번 더 작성해줍니다.


범용인증서로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용도제한용으로 갱신하였습니다, 아직까지 은행,보험 증권용을 따로 가지고있는데 좀 더 민간인증서의 사용이 확대되면 어떤방식이 좋을 지 고려해보려 합니다. 이미 네이버, 카카오, pass등의 간편인증서는 하나씩 발급 받으셨을꺼에요. 사용기한도 길고 발급도 엄청 간편합니다.



반응형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갱신이 완료되었다면 저장매체에서 PC나 핸드폰으로 인증서 저장 및 가져오기가 필요합니다. 갱신된 인증서 복사를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복사를 위해서는 이렇게 pc->스마트폰으로 사용중인 이동할 수 있는곳이 있어요 이곳에서 클릭하시고 모바일 영웅문에 접속합니다. 이후 인증센터 공동인증란에 접속하시면 이렇게 인증서 발급 가져오기 항목들이 보입니다.

스마트폰에서 공동인증서 발급 받으신 분은 여기서 그대로 갱신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HTS 같이이용하시거나 저장매체 저장하신 분은 홈페이지 통해 갱신하시고 복사 해주셔야 합니다.

인증서 가져오기 누르시면 승인번호가 나오는데 이번호를 홈페이지 가져오기란에 누르시면 인증서 복사가 완료 됩니다.
이 후 한번 로그아웃 하시고 다시 갱신 된 인증서로 로그인 하셔야지 갱신되었다고 그대로 계속 접속하시면 폐기 된 인증서 라고 문구가 계속 뜹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공동인증서 발급도 어렵지 않습니다. 증권거래를 위해서는 위의 발급란을 누르시고 이렇게 발급받으시면 되는데 한가지 인증서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범용인증서는 비용이 들고 용도제한용으로 증권만 이용하려면 무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증권 인증서 갱신과 발급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은행 타기관 타행인증서 등록하기 모바일 pc방법

우리는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은행용이나 증권용 공동인증서를 갱신을 하였거나, 신규 발급한 경우 발급받은 은행 외 타기관에서 사용하려면 타행 등록 과정

good-luck81.com

 

 

노트북 버리는법 주의사항 체크하고 버리기

우리는 간단히 재활용으로 분리하는 작업은 능숙하게 마무리할 수 있지만, 쉽게 버리지 못하는 것들이 많은데요. 전자제품이거나 구성이 복잡할수록 버리기도 어렵습니다. 특히 기술이 발전하

good-luck81.com

 

 

화천대유 뜻 정조 이재명은 왜

요즘 기사에 화천대유라고 나오면서 계속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진증권 전 동양대 교수가 21일 페이스북에 올린 한가위 덕담에는 "화천대유하세요." 라면서 이재명 지사의 얼굴이 나온

good-luck81.com

 

반응형

댓글